6월의 텃밭 작업


6월에 텃밭에서 작업 할 수 있는게 뭐가 있을까요?


텃밭 작업은 순서대로 세가지가 있죠.

▲심기 ▲가꾸기(물주기, 거름주기 등) ▲수확하기 


이중 6월엔 상순엔 주로 ▲가꾸기 작업이 주가 되고 

하순엔 수확하기가 이루어집니다. 


6월엔 심기가 거의 없고

제 텃밭엔 자리가 없어서 심고 싶어도 작물을 더 이상 심을 수가 없네요. 


그래서 5월말부터 이어지는 6월의 텃밭 작업들을 알아봅니다. 



오늘도 한 낮의 더위가.. 빨리 걷는 것 만으로도 땀이 나더군요. 

건조하고 고온이라서 텃밭에 작물들은 어떨지..?



잎채소인 청경채에 꽃대가 올라 왔어요.

쌈채소에 꽃대가 올라오면 장마가 와서 잎을 먹지 못한다던데..  

6월이 되기도 전에 꽃대가 올라오면 어찌 하나요?




작은 오이에 꽃도 피었네요.


일찍 심어 잎이 더 큰 오이는 무소식인데 

왜 늦게 심은 작은 오이에서 꽃이 필까요? 



6월에 해야 하는 텃밭 작업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5월 하순 텃밭 작업



▶ 메주콩 모종 키우기

(X) 제 텃밭엔 콩 심을 데가 없네요. 그래서 이 작업은 패스~~..


▶ 잎채소 풀매고 거름주기

(O) 제가 심은 잎채소는 상추, 치커리, 쑥갓, 근대, 부추, 방풍, 고수와 약초인 당귀가 있어요. 


▲당귀가 너무 예쁘게 잘 자라요. 내년까지 탈없이 잘 버티길 바라요.



▶ 감자 북주기

(O) 순지르기를 해주고 북주기인 흙덮기를 해 줬어요. 



▶ 들깨 씨 뿌리기

(O) 5월 초에 씨앗을 뿌렸는데.. 아직 싹이 안 났어요. 

너무 일찍 씨앗을 파종했거나 씨앗의 발아율이 안 좋거나..

일단 열심히 물을 줘 봅니다. 싹이 틀 때 까지.. :D



▶ 상추 수확하기

(O) 상추는 너무너무 잘 자라서.. 매주 잘 먹고 있어요. 입 맛 없을 때 고추장에 비벼 먹거나 쌈장에 싸 먹으면 그만이에요.

▲상추.. 굿.. 



▶ 쑥갓 · 근대 수확하기

(O) 쑥갓과 근대도 너무 잘 커요. 근대는 잎 크기가 커졌지만 잎이 아직 연해서 먹을 때마다 건강해 지는 기분이 들고, 쑥갓도 너무 싱싱하지요.

▲쑥갓. 향이 끝내주죠.


▲근대도 잎이 엄청 컸어요.






6월 텃밭 작업



6월 상순 텃밭 작업

▶ 고구마 아주심기

(X) 고구마도 심고 싶은데.. 텃밭에 빈 공간이 없네요. 

텃밭에 심을 땅이 남은 있는 분들은 빨리 고구마를 심으세요. 6월 초에 고구마 심어야 합니다. 


▶ 파 아주심기

(O) 파를 5월에 심었어요. 벌써 자리를 잡고 잘 자라고 있네요. 처음 1주일을 축 늘어져 누워서 죽는 줄 알았는데 

힘차게 살아나서 고맙죠. 



▶ 토마토, 가지, 고추 과채류의 가지를 지주에 묶어주기

(O) 가지 4개, 토마토 2개, 고추 4개 모종을 4월말에 심었죠. 지주는 벌써 세웠어요. 비가 온 뒤에 넘어지길래..

▲가지와 토마토 지주 세우기


▲고추 지주세우기. 하얀 고추꽃이 피었어요. 줄기가 싱싱하게 올라가서 안심입니다.

뒤에 보이는 감자를 다른 곳으로 옮겨야겠네요. 감자나 고추 둘 중 하나는 못 자랄 것 같아요. 

감자를 저 뒤에 심은건 아닌데.. 왜 저기서 홀로 자라는지..?? 

알다가도 모를 생명의 신비입니다. 



▶ 오이, 호박 그물망을 지주에 설치하기

(O) 텃밭의 오이 4총사의 그물망 지주는 

저 뒤에 녹색 펜스로 덩굴을 유인하려 해요. 그래서 따로 그물망 지주를 세우지 않았지요. 


그런데 오이가 많이 커지지 않아서 아들 덩굴이 안 나왔네요. 물이 부족한가? 거름을 줘야 하나?

내일 가서 물을 듬뿍 줘야겠군요.



▶ 부추 수확하기

(O) 부추도 잘 자라고 있는데.. 

잎이 아직 너무 얇고 어려서 더 키워서 수확하려 합니다. 




6월 중순

▶ 메주콩 아주심기


▶ 열매채소 가꾸기

▶ 고구마밭 풀 매기


▶ 오이 · 가지 · 호박 · 고추 수확하기

▶ 배추 수확하기



6월 하순

▶ 감자 수확하기

▶ 양파 · 마늘 수확하기




6월 중순과 하순의 텃밭 작업들은 

가꾸기와 수확하기가 다네요. 


6월 중순과 하순에도 텃밭에 별 탈이 없었으면 합니다. 

+ Recent posts